해외위해정보

가공식품[▶] 미국, 식품 내 치자청색소 사용 승인

식품의약품청(FDA) 원문보기

2025-07-16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
※ 본 서비스는 크롬, 엣지,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7월 14일,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은 Gardenia Blue Interest Group(GBIG)의 색소첨가물 청원서를 받아들여 치자청색소(gardenia (genipin) blue)를 스포츠음료, 가향 또는 강화 비탄산수, 과일 음료 및 에이드, 즉석섭취 차 및 캔디류(하드 및 소프트)에 사용하는 것을 승인하였다. 치자청색소의 사용 기준은 우수제조기준(GMP)을 준수해야 한다. FDA는 지난 2개월 동안 치자청색소를 포함하여 다음 4종의 천연 색소의 사용을 승인하였다.
 
- 치자청색소
- 갈디에리아 추출물 블루(Galdieria extract blue): 단세포 홍조류 Galdieria sulphuraria에서 유래한 청색소
-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백색 가루
- 나비완두콩꽃 추출물(butterfly pea flower extract): 밝은 청색, 강렬한 보라색 및 자연 녹색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청색소 
 
이 조치는 산업계와 협력하여 모든 인공, 석유 기반 색소를 미국 식품 공급망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보건복지부(HHS) 장관의 '미국을 다시 건강하게(MAHA)' 정책의 일환이다. 
 
케네디 장관은 지난 4월부터 MAHA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발표하였고 식품 업계의 약 40%가 자발적으로 인공 색소를 제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치자청색소의 승인과 더불어 FDA는 식이보충제를 포함한 식품에서 FD&C Red No. 3 색소 퇴출 가속화 촉구 서한을 식품 업계에 보냈다. FD&C Red No. 3 색소의 사용 금지 준수 기한은 2027년 1월 15일이다.

해당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식품안전정보원
연락처 1811-6496